매니페스토(Manifesto)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입니다.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 단어는 이탈리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되었는데, 그때는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가치와 철학,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매니페스토 도서나 매니페스토 공약서에 담아서 유권자에게 공개적으로 약속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정책공약을 만드는 과정부터 실천하는 과정까지 상시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의사반영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선거과정에서의 정책공약이 유권자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선 자 이후에도 실천과정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며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전개되었던 낙천·낙선운동의 연장선상에서, 2006년 5월 4대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의 공약이 구체성을 띠게 되었으며, 실현 가능한 ‘제대로된 공약’인지 여부를 평가하는 매니패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영국
매니페스토 개념은 1834년 영국 보수당 당수인 로버트 필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책임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정신이 꾸준히 이어지다가 지난 90년대부터는 출마자가 투명한 공약을 제시하는게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1997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집권에 성공한 것은 과거의 노선을 공식적으로 반성하며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데 힘입었습니다.
미국
미국은 당원들이 참여하는 지방의 정당대회(코커스)에서 대통령후보로 나설 인물과 함께 당의 정책을 동시에 선택합니다. 또한, 공화당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보수 성향의 연구소인 ‘헤리티지 재단’과 민주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구체적인 정책제안집을 만들고 있으며, 정치권, 행정부와의 개별 토론이나 의회 청문회 출석 등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들의 이념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일본
일본에서는 영국을 모델로 하여 1998년 통일지방선거 때에 처음으로 매니페스토가 선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매니페스토의 배포는 공직선거법의 ´불특정다수에게 문서도화 배포 금지´ 조항에 위배되어 선거위반으로 간주되어 선거 전의 배포는 금지되다가 2003년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어 보궐선거를 제외한 국정선거에서는 정당이 매니페스토를 선거기간 중에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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