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중
『행정서비스헌장』의 목적은?
즉, 행정서비스헌장은 공공서비스 수혜자의 요구에 보다 적절히 대응하고 공공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함.
『행정서비스헌장제』 추진배경은?
1991년 영국 메이저 총리가 창안하여 선진국에서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 일환으로 추진
【영국 - 시민헌장, 프랑스 - 행정서비스헌장, 미국 - 고객서비스기준, 캐나다 - 서비스기준】
우리구의『행정서비스헌장제』 추진상황은?
연수구 행정서비스헌장 분야별 이행기준
해당 서비스분야를 클릭 하시면 각 분야별 서비스이행기준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연수구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구민을 위한 진정한 섬김행정 행정서비스헌장으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 연수구 공직자 모두는 구민이 행복하고 구민을 최우선으로 섬기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2.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사실 확인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잘못된 사항을 시정한 후 정중한 사과와 함께 보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구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연수구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구청, 보건소
서비스분야 | 담당부서 | 전화 | 팩스 |
---|---|---|---|
서비스헌장 운영 담당자 | 자치행정과 | 749-7214 | 749-7219 |
기획예산분야 | 기획예산과 | 749-7080 | 749-7079 |
감 사 분 야 | 감사실 | 749-7120 | 749-7049 |
홍보미디어분야 | 홍보소통실 | 749-7400 | 749-7399 |
총 무 분 야 | 총무과 | 749-7160 | 749-7159 |
교육지원분야 | 교육지원과 | 749-7240 | 749-7239 |
문화체육분야 | 문화체육과 | 749-7290 | 749-7289 |
재무회계분야 | 재무회계과 | 749-7350 | 749-7349 |
세 무 분 야 | 세무과 | 749-7460 | 749-7458 |
민원여권분야 | 민원여권과 | 749-7550 | 749-7549 |
복지정책분야 | 복지정책과 | 749-7630 | 749-7629 |
사회복지분야 | 사회보장과 | 749-7690 | 749-7619 |
사회복지분야 | 노인장애인과 | 749-7710 | 749-7689 |
여성아동분야 | 여성아동과 | 749-6750 | 749-6739 |
경제지원분야 | 경제지원과 | 749-7790 | 749-7789 |
일자리창출분야 | 일자리창출과 | 749-8460 | 749-8459 |
청소행정분야 | 청소행정과 | 749-7850 | 749-7849 |
위생관리분야 | 위생정책과 | 749-7960 | 749-7959 |
건 설 분 야 | 건설과 | 749-8510 | 749-8509 |
건 축 분 야 | 건축과 | 749-8580 | 749-8589 |
도시계획분야 | 도시계획과 | 749-8640 | 749-8639 |
환경보전분야 | 환경보전과 | 749-7890 | 749-7899 |
공원녹지분야 | 공원녹지과 | 749-8690 | 749-8689 |
교통행정분야 | 교통행정과 | 749-8740 | 749-8749 |
차량민원분야 | 차량민원과 | 749-8790 | 749-8789 |
안전관리분야 | 안전관리과 | 749-8850 | 749-8849 |
보건의료분야 | 보건소 | 749-8000 | 749-8049 |
도서관분야 | 연수청학도서관 | 749-8270 | 749-8279 |
동 주민센터
동 명 | 전 화 | 팩 스 | 동 명 | 전 화 | 팩 스 |
---|---|---|---|---|---|
옥련 1동 | 749-6000 | 749-6009 | 동춘 1동 | 749-6350 | 749-6359 |
옥련 2동 | 749-6050 | 749-6059 | 동춘 2동 | 749-6400 | 749-6409 |
선 학 동 | 749-6100 | 749-6109 | 동춘 3동 | 749-6450 | 749-6459 |
연수 1동 | 749-6150 | 749-6159 | 송도 1동 | 749-6500 | 749-6509 |
연수 2동 | 749-6200 | 749-6209 | 송도 2동 | 749-6550 | 749-6559 |
연수 3동 | 749-6250 | 749-6259 | 송도 3동 | 749-6780 | 749-6779 |
청학동 | 749-6300 | 749-6309 | 송도4동 | 749-6850 | 749-6849 |
송도5동 | 749-6980 | 749-6999 |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연수구 공무원은 구민 여러분을 진심으로 섬기며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기획예산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구민이 중심이 되는 구정업무 추진
2. 재정관리제도 내실 운영
3. 주민편의 법무환경 조성
4. 섬김행정구현을 위한 고객만족 평가 추진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주요사업, 정책실명제 관련 문의 | 기획예산과 기획팀 |
749-7082~6 | 749-7079 |
예산 정보 관련 문의 | 기획예산과 예산팀 |
749-7092~6 | |
자치법규 및 송무업무 문의 | 기획예산과 법무의회팀 |
749-7102~3 | |
자체평가 및 외부평가업무 문의 | 기획예산과 평가조정팀 |
749-7062~3 |
감사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반부패 · 청렴기반 조성으로 투명한 공직사회 구현
2. 공직기강 확립 및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공직자부조리 신고 | 감사실 조사팀 | 749-7132~6 | 749-7049 |
홍보미디어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구정홍보 및 미디어 분야
다양한 구정소식과 생활에 유익한 정보를 담아 매월 주민들에게 전달하여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상호 공감대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구정 분야별 추진사항에 대한 보도자료를 매일 2건 이상 언론사에 제공하여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행정, 생활, 민원, 문화, 일자리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구민의 소중한 의견을 편하게 게시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방송국(꿈e든 연수) 운영을 통해 매주 구청 및 사업소, 동주민센터에 설치된 IPTV와 인터넷으로 구정 주요 뉴스 및 회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수구청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를 통해 모바일기기로 손쉽게 구정소식을 접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주 1회 인터넷 웹진을 발간하여 다양한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생생한 구정소식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받아 볼 수 있도록 모바일 문자서비스로 제공하여 구민의 구정참여 확대 및 알권리 충족에 기여하겠습니다.
2. 정보화 분야
- 구정업무의 신속·정확한 처리를 위한 정보화 기반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정보화 대상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제공하겠습니다.
-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정보화교육 사업을 통하여 다 함께 행복한 정보복지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구정홍보 문의 | 홍보소통실 홍보정책팀 |
749-7392~3 | 749-7399 |
구 홈페이지 · 인터넷방송국 및 소셜미디어 관련 문의 | 홍보소통실 미디어소통팀 |
749-7413~6 | |
정보화 교육 문의 | 기획예산과 기획예산과 |
749-7424 |
총무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구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 실현
2.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3. 바람직한 공무원상 정립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총무행정 서비스 | 총무과 총무팀 |
749-7161~7 | 749-7159 |
인사행정 서비스 | 총무과 인사팀 |
749-7171~6 | |
자치행정 서비스 |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
749-7212~6 | 749-7219 |
교육지원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경비 및 무상급식 지원을 통한 교육 인프라 구축
2. 교육국제화특구 활성화를 통한 지역 글로벌 역량 강화
3. 꿈을 이루는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조성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교육지원사업 문의 | 교육지원과 교육지원팀 |
749-7241~5 | 749-7239 |
교육국제화특구사업 문의 | 교육지원과 교육특구팀 |
749-7251~3 | |
평생교육사업 문의 |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 |
749-7261~7 | |
평생학습나눔터 (상담 및 문의) |
749-7267~8 |
구민들의 다양한 문화예술 욕구 충족 및 문화의 질 향상
문화공간 확보를 통한 구민 문화예술 창작 함양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
신속·정확·공정한 민원처리
생활체육 활성화
재무회계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지출 업무처리
2. 재정운용의 건전성과 투명성 확보
3. 공정한 공유재산 관리
4. 청사의 체계적인 관리 및 대관 서비스 제공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계약·입찰 관련 문의 | 재무회계과 경리팀 |
749-7352~5 | 749-7349 |
대강당·대회의실 대관 문의 | 재무회계과 재산관리팀 |
749-7363 | |
청사 시설물 관리 문의 | 재무회계과 공공시설팀 |
749-7363 |
세무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만족의 세무행정서비스
2. 신속한 세무행정서비스
민원사무명 | 처리기한 | 비고 | ||
---|---|---|---|---|
법 정 | 현 행 | 이행목표 | (수수료) | |
지방세 납세증명서 | 3시간 | 30분내 | 20분 | 없음 |
주택가격 확인서 | 3시간 | 30분내 | 20분 | 800원 |
재산세 물납신청 | 5일 | 5일 | 4일 | 없음 |
징수유예 등의 신청 | 7일 | 7일 | 5일 | 없음 |
지방세 감면신청 | 5일 | 5일 | 3일 | 없음 |
지방세 이의신청 | 90일 | 90일 | 80일 | 없음 |
지방세 과세전적부심사 청구 | 30일 | 30일 | 25일 | 없음 |
3. 부과·징수 서비스
4. 세무조사 서비스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지방세 납세증명서 문의 | 세정팀 | 749-7466 | 749-7458 |
세목별 상담 안내 | 재산세팀 | 749-7471~8 | 749-7458 |
취득세팀 | 749-7491~6 | 749-7458 | |
주민세팀 | 749-7481~3 | 749-7457 | |
자동차세팀 | 749-7511~5 | 749-7459 | |
지방소득세팀 | 749-7501~5 | 749-7459 |
민원지적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편리한 민원·지적행정서비스의 제공
점심시간(12:00 ~ 13:00)에도 민원업무를 정상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통합민원창구 운영을 활성화하여 각종 제증명건에 대하여 순번표 제시 후 5분이내에 발급토록 하여 신속한 처리로 민원인을 섬기겠습니다.
인터넷카페(PC 2대, 프린터 1대, 팩스 2대, 핸드폰충전기 3대),복사기 1대, 건강측정코너를 운영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구청본관 1층, 동춘동 이마트 등 다수의 민원인이 필요로 하는 장소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제적등·초본 등 발급)
지적민원, 어디서나 민원, 가족관계등록 신고, 인감증명대리발급 등의 민원처리시 SMS로 처리결과를 신속히 통보 해 드리겠습니다.
2. 고객중심의 민원처리
전 공무원에 대하여 연2회 친절교육 실시와 연2회의 전화친절도 평가 실시로 친절서비스 마인드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10일 이상이거나 5개부서 이상이 관련된 복합민원은 주무관 이상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접수에서 종료까지 1:1상담 및 안내를 통해 고객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안내도우미을 배치하여 여권발급신청서 사전검토를 시행하겠습니다.
원하는 경우 여권등기수령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개별토지에 대한 정확한 조사 및 표준지의 올바른 적용으로 매년 조사 산정된 개별공시지가를 결정된 날로부터 연수구 홈페이지(www.yeonsu.go.kr) 에 등재하여 언제든지 열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중개업소에 대하여 연2회 이상 지도·단속활동 및 주기적인 점검과 각종 홍보를 실시하여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 및 구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운영 문의 | 민원행정팀 | 749-7552 | 749-7548 |
주민등록 및 가족관계등록업무, 통합민원 서류발급 |
가족관계등록팀 | 749-7561~7 | |
여권발급 신청 문의 | 여권팀 | 749-7571~7 | |
개별공시지가 열람 문의 | 부동산관리팀 | 749-7585 | |
부동산중개업 관련 문의 | 부동산관리팀 | 749-7584 | |
조상땅찾기 및 토지소유현황 문의 | 지적기술팀 | 749-7594 |
복지정책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국민기초생활보장
2. 긴급복지지원
3. 민·관 협력 복지사업
4. 맞춤형 복지 서비스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보장과 통합조사팀 |
749-7642~8 | 749-7629 |
긴급복지지원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 |
749-7676 | |
복지 사각지대 발굴 | 749-7672~3 | ||
민·관 협력 복지사업 | 복지정책과 복지연계팀 |
749-7667 |
사회복지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국민기초생활보장
2. 장애인복지
3. 노인복지
4. 자활, 자립지원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보장과 생활보장팀 |
749-7690 | 749-7619 |
노인복지 | 노인장애인과 노인지원팀, 노인시설팀, 시니어일자리팀 |
749-7711~6 749-7721~5 749-7681~4 |
749-7689 |
장애인복지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 장애인지원팀 |
749-7701~7 749-7727,7729 |
|
자활 | 사회보장과 자활지원팀 |
749-7771~4 | 749-7619 |
여성아동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여성가족 분야
2. 보육 분야
3. 아동청소년복지 분야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입소 문의 |
여성아동과 여성정책팀 |
749-6735 | 749-6739 |
양육수당 문의 | 여성아동과 아동복지팀 |
749-6744 | |
영유아보육료 문의 | 출산보육과 보육지원팀 |
749-7754 | 749-7739 |
경제지원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 개인 미소거울을 통해 날마다 섬김행정 실천
- 민원처리 시 담당자 실명 기재로 신뢰행정 구현
- 주1회 특정요일 동일색상 복장으로 섬김행정 실천 점검 및 다짐
1. 지역물가 안정 대책
2.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3.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4. 안전 생활을 위한 대책 수립
5. 신·재생에너지 및 LED조명 보급확대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지역물가 관련 문의 | 경제지원과 경제정책팀 |
749-7791 | 749-7789 |
유통질서 관련 문의 (계량기, 석유판매업 등) |
경제지원과 산업지원팀 에너지관리팀 |
749-7794 749-7833 749-7814 |
|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문의 | 경제지원과 지역경제팀 산업지원팀 |
749-7791~6 | |
가스안전 및 유기동물 관련 문의 |
경제지원과 동물보호팀 에너지관리팀 |
749-7803 749-7813 |
|
신·재생에너지 및 LED조명 보급확대 관련 문의 |
경제지원과 에너지관리팀 |
749-7811~4 |
일자리창출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일자리창출을 통해 구민 섬김 행정 구현
2. 구인·구직자 맞춤형 일자리 서비스 제공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일자리지원 업무 | 일자리지원팀 | 749-8461~4 | 749-8459 |
취업정보 업무 | 취업정보팀 | 749-8472~5 | |
청년정책 업무 | 청년정책팀 | 749-8451~4 | |
사회적기업 업무 | 사회적기업팀 | 749-8481~2 |
청소행정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생활쓰레기 및 대형 폐기물 수거 서비스
2. 음식물쓰레기 및 재활용품 수거 서비스
3. 깨끗한 거리 만들기
4. 종량제봉투 공급 서비스
5. 기타 청소민원 서비스
6. 행정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및 의견제시 절차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생활쓰레기 및 대형폐기물 수거 | 자원순환팀 | 749-7852
(생활폐기물 수거) 749-7855 (대형폐기물 수거) |
749-7849 |
음식물쓰레기 및 재활용품 수거 | 음식물자원화팀 재활용팀 |
749-7862
(음식물쓰레기 수거) 749-7872 (재활용품 수거) |
|
도로청소 및 환경미화원 관리 | 클린연수팀 | 749-7867 | |
폐기물 무단투기 신고 | 클린연수팀 | 749-7867
(선학동) 749-7868 (연수동, 청학동) 749-7869 (옥련동, 동춘동, 송도동) |
|
사업장 폐기물 관리 | 폐기물관리팀 | 749-7873 | |
종량제봉투 관리 | 자원순환팀 | 749-7855 |
위생관리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처리
2.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사업 내실화
3. 식중독 예방관리 및 식품의 안전성 강화
4. 건전한 영업풍토 조성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
위생정책 | 749-7954 | 749-7954 |
|
공중위생 | 749-7954 | |
|
식품위생 | 749-7973 | |
|
위생지도 | 749-7982 | |
|
식품안전 | 749-7993 |
건설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 민원서류 신속 처리
민원내용 | 처리기간 |
---|---|
국유재산 사용수익 허가처리 | 20일 |
공유재산 사용수익 허가처리 | 20일 |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처리 | 14일 |
전문건설업등록 | 20일 |
전문건설업양도신고 | 10일 |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처리 | 1일 |
2. 노점상 및 노상 적치물 관리
3. 도로 관리
4. 하수도 관리
5. 도로조명 관리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건설기계 및 전문건설업 | 건설행정팀 | 749-8513 | 749-8509 |
국·공유재산 사용허가 | 건설행정팀 | 749-8512 | |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민원 신고 | 건설행정팀 | 749-8518 | |
도로 및 도로시설물 민원 신고 | 토목팀 | 749-8522~8527 | |
지하수 및 하수도 관련 민원 신고 | 하수팀 | 749-8542~8545 | |
자전거도로 관련 민원 신고 | 시설관리팀 | 749-8552~8555 | |
도로조명(가로동, 보안등)관련 민원 신고 | 전기팀 | 749-8562~8564 |
건축 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 건축 관련 불합리한 법규 및 제도, 고객 불편을 초래하는 잘못된 관행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하여 바람직한 건축문화 창달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 건축행정 분야
2. 주택행정 분야
3. 도시환경관리 분야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불법건축물 지도·단속 | 건축지도팀 | 749-8577~8578 | 749-8589 |
건축 인허가 문의 | 건축팀 | 749-8581~8584 | |
공동주택 문의 | 주택팀 | 749-8611~8615 |
도시계획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도시경관분야
2. 도시계획분야
3. 도시개발분야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도시관리계획 입안 및 결정에 관한 사항 개발행위허가에 관한 사항 개발제한구역 내 개발행위허가에 관한 사항 |
도시계획 | 749-8651~8653 | 749-8639 |
도시개발사업 토지구획정리사업 관리 |
도시개발 | 749-8661~8663 | |
고정광고물 자율정비 지원사업 불법유동광고물 정비 불법고정광고물 정비 옥외광고물 등 허가 신청 ·신고 옥외광고업 등록 · 신고 |
광고물 | (원도심)
749-8641~8645 (송도)749-8295,8297 |
환경보전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환경오염물질 관리를 통한 쾌적한 환경 조성
2. 환경민원의 신속한 처리
3.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서비스
4.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 역량 강화
5. 구민과 함께 하는 환경행정
6. 행정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및 의견제시 절차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약수터 관리 | 자연환경팀 | 749-7924 | 749-7899 |
실내공기질 관리 | 환경지도팀 | 749-7912 | |
기후변화 대응 관리 | 환경안전팀 | 749-7942 | |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 | 환경안전팀 | 749-7944 | |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 환경지도팀 | 749-7912 | |
정화조 및 공중화장실 관리 | 생활용수팀 | 749-7932 |
※ 환경오염 신고 전용 전화 128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공원조성 및 관리 (원도심) |
공원관리팀 | 749-8691~5 | 749-8689 |
녹지조성 및 관리 | 녹지팀 | 749-8701~4 | |
산림조성 및 관리 | 산림팀 | 749-8711~13 | |
공원관리(신도심) | 송도시설관리과 송도공원팀 | 749-8300 | 749-8289 |
교통행정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신속하고 투명한 교통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2.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
3. 교통시설물 상시관리 서비스
4. 교통불편 신고센터 운영
5. 신속한 자동차 등록민원 서비스 제공
민원사무명 | 법정 처리기한 | 이행목표처리기간 | 비고 |
---|---|---|---|
자동차신규등록 및 임시운행허가 | 3시간 | 30분 | |
자동차 변경·이전등록 | 3시간 | 30분 | |
자동차 말소·저당등록 | 3시간 | 30분 | |
자동차정기검사연장 | 3시간 | 30분 | |
말소사실증명서발급 | 3시간 | 10분 | |
자동차등록증 재교부 | 3시간 | 10분 | |
등록원부발급 및 열람 | 3시간 | 10분 | |
이륜자동차 사용 및 폐지신고 | 3시간 | 30분 |
6.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주정차질서 확립
7. 교통관련 과태료 납부 편의 서비스 제공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교통행정 및 운송 및 여객 | 교통행정과 교통행정팀,대중교통팀 |
749-8731~3,749-8744~8 749-8824, 749-8759 |
749-8749 |
교통시설물 및 주차장 | 교통행정과 교통시설팀 |
749-8751~6 | |
차량관리 및 의무보험 | 차량민원과 차량특별사법경찰팀 |
749-8761~5 | 749-8789 |
자동차 등록민원 관련 문의 | 차량민원과 차량등록팀 |
749-8791~8 | 749-8789 |
주정차 단속 관련 문의 | 차량민원과 주차지도팀 |
749-8791~8 | 749-8789 |
교통체납과태료 관련 문의 | 교통행정과 교통체납징수팀 |
749-8821~3 | 749-8749 |
안전관리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안전문화 정착 및 재난 관리 활동
2.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민방위 실현
3. 스마트 U-City 추진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사회재난 관련 문의 | 안전관리과 안전관리팀 |
749-8850 | 749-8849 |
시설물 안전점검 및 축제·행사 안전관리 | 안전관리과 안전관리팀 |
749-8879 | |
자연재난 관련 문의 | 안전관리과 재난복구팀 |
749-8860 | |
민방위교육 및 민방위 시설 문의 | 안전과리과 민방위팀 |
749-8870 | |
중대재해 관련 문의 | 안전관리과 중대재해팀 |
749-8842 | |
방범용CCTV 및 U-안심서비스 문의 | 총무과 통신운영팀 |
749-7190 | 749-7159 |
보건의료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중심의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보건의료서비스 | 진료팀 | 749-8031~5 | 749-8049 |
구강보건의료서비스 | 진료팀 | 749-8045~6 |
2. 주민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서비스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건강생활실천 포괄서비스 | 건강증진팀 | 749-8122 | 749-8009 |
구강보건의료서비스 | 진료팀 | 749-8045~6 | 749-8049 |
만성질환관리 | 방문보건팀 | 749-8142 | 749-8009 |
보건사업팀(송도) | 749-6912 | 749-6969 | |
치매예방관리 | 치매안심센터 | 749-8940 | 749-8969 |
정신건강팀 | 749-8131~8133 | 749-8009 | |
정신건강관리 | 정신건강증진센터 | 749-8171~8177 | 0505-810-5599 |
임신 · 출산관리 | 모자보건팀 | 749-8153 | 749-8159 |
모자건강관리 | 건강관리팀(송도) | 749-6925 | 749-6969 |
운동 처방 및 관리 | 건강증진팀 | 749-8168~8169 | 749-8009 |
건강생활실천관리 | 보건사업팀(송도) | 749-6913 | 749-6969 |
구강보건관리 | 진료팀 | 749-8045~6 | 749-8049 |
3.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의료서비스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암 및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 방문보건팀 | 749-8143,8144 | 749-8009 |
65세 이상 무료진료서비스 | 진료팀 | 749-8031 | 749-8049 |
방문건강관리 및 보건교육 | 방문보건팀 | 749-8142 | 749-8009 |
재활보건의료 | 건강관리팀 | 749-6928 | 749-6969 |
4. 감염병 예방체계 강화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감염병 예방관리 | 감염병관리팀 | 749-8053 | 749-8049 |
결핵예방관리 | 감염병관리팀 | 749-8091 | 749-8049 |
방역소독관리 | 감염병관리팀 | 749-8052 | 749-8049 |
의약무 관리 | 의약무관리팀 | 749-8041~8044,8048 | 749-8049 |
감염병관리 | 건강관리팀(송도) | 749-6930 | 749-6969 |
도서관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1. 자료이용 서비스
2. 문화행사 서비스
3. 도서관 이용 안내
도 서 관 | 운 영 시 간 | 휴 관 일 | |
---|---|---|---|
연수청학도서관 | 어린이자료실 |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디지털자료실 | 09:00 ~ 18:00 | ||
학습열람실 | 09:00 ~ 22:00 | ||
종합자료실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
연수꿈담도서관 | 유아·어린이자료실 |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종합자료실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 화,수,금,토,일 | 10:00 ~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목요일(연장운영) | 10:00 ~ 20:00 | ||
해돋이도서관 | 종합자료실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디지털북카페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
어린이자료실 | 09:00 ~ 18:00 | ||
선학별빛도서관 | 종합자료실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열람실 | 09:00 ~ 22:00 (토,일 09:00~ 18:00) |
||
어린이자료실 | 09:00 ~ 18:00 | ||
동춘나래도서관 | 화,수,목,금,토,일 |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함박비류도서관 | 화,수,목,금,토,일 |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문화공원작은도서관 솔안공원작은도서관 해찬솔공원작은도서관 누리공원작은도서관 |
화 ~ 토 : 10:00 ~ 18:00 | 매주 월, 일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
옥련1동 작은도서관 옥련2동 어린이작은도서관 연수1동 작은도서관 송도2동 작은도서관 송도3 작은도서관 |
월 ~ 금 : 10:00 ~ 18:00 | 매주 토, 일요일 국가지정 공휴일 |
서비스별 상담 안내
서비스별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
회원가입 관련 문의 | 연수청학도서관 | 749-8265 | 연수청학 749-8279 연수꿈담 749-8209 송도국제어린이 749-8229 해돋이 749-6959 선학별빛 749-6719 동춘나래 811-2908 함박비류 749-6979 |
연수꿈담도서관 | 749-8204 | ||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 749-8225 | ||
해돋이도서관 | 749-6954 | ||
선학별빛도서관 | 749-6712 | ||
동춘나래도서관 | 749-8242 | ||
함박비류도서관 | 749-6978 | ||
도서선정 관련 문의 | 연수청학도서관 | 749-8262 | |
연수꿈담도서관 | 749-8204 | ||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 749-8225 | ||
해돋이도서관 | 749-6954 | ||
선학별빛도서관 | 749-6712 | ||
동춘나래도서관 | 749-8242 | ||
함박비류도서관 | 749-6978 | ||
교육프로그램 관련 문의 | 연수청학도서관 | 749-8263 | |
연수꿈담도서관 | 749-8202 | ||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 749-8222 | ||
해돋이도서관 | 749-6952 | ||
선학별빛도서관 | 749-6714 | ||
동춘나래도서관 | 749-8243 | ||
함박비류도서관 | 749-6973 | ||
문화행사 관련 문의 | 연수청학도서관 | 749-8264 | |
연수꿈담도서관 | 749-8202 | ||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 749-8224 | ||
해돋이도서관 | 749-6953 | ||
선학별빛도서관 | 749-6714 | ||
동춘나래도서관 | 749-8243 | ||
함박비류도서관 | 749-6973 |
동행정 분야 서비스 이행기준
주민센터에서 처리하는 모든 민원 업무를 신속·정확히 처리하여 구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 신속한 민원처리
민 원 명 | 처리기한 | 구비 서류 | 수수료 | |
---|---|---|---|---|
법령상 | 현행 | |||
주민등록등-초본 | - | 즉시 | - 신청인 : 신분증 | 400원 |
- 이해관계인 : 위임장 또는 이해관계서류 | 500원 | |||
인감증명 | - | 즉시 | - 본 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위임자신분증 |
600원 |
출생신고 | - | 즉시 | - 출생증명서 원본, 신분증 | 무료 |
사망신고 | - | 즉시 | - 사망진단서 또는 사체검안서,신분증 | 무료 |
주민등록증신규·재발급신고 | - | 즉시 | - 신규 : 반명함판사진 1매, 학생증 - 재발급(분실-훼손등) : 반명함판사진 1매 |
분실,훼손 등 5,000원 |
전입신고 | - | 즉시 | - 전입자 전원의 주민등록증, - 세대주(본인 서명 가능) 도장 |
무료 |
가족관계 등록부 | - | 즉시 | - 본 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위임자신분증 |
1,000원 |
제적등·초본 | - | 즉시 | - 본 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위임자신분증 |
1,000원 |
장애인등록 신청 | - | 즉시 | - 신분증, 반명함판사진 1매(만17세미만에한함) | 무료 |
장애인증명 | - | 즉시 | - 신분증 | 무료 |
기초수급자증명 | - | 즉시 | - 신분증 | 무료 |
세목별납세 (과세)증명 |
- | 즉시 | - 개인 : 신분증(대리인:위임장) -개인사업자 : 신분증,사업자등록증 -법인사업자 : 신분증,위임장,사업자등록증 |
800원 (1통당) |
민 원 명 | 처리기한 | 비고 | |
---|---|---|---|
규정상 | 현행 |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차량등록증, 농지대장 | 3시간 | 3시간 |
2.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환경 조성
3. 소외된 계층과 함께하는 복지행정 구현
4.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내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