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에 따르면 One-Stop 통합민원창구는 기존의 단위업무별로 처리하던 민원업무를 통합창구에서 일괄 접수·처리함으로써 발급절차 간소화와 행정업무 효율성 증대 등 고객만족도를 향상에 기여함에 따라 지난해 옥련2동, 선학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지난 3월 연수1동과 송도동 주민센터에 이어 이달부터 관내 전체 동 주민센터로 확대·운영하게 된 것이다.
구는 본격적인 통합민원창구 운영에 앞서 그동안 동 주민센터의 민원실 재배치, 업무담당자별 매뉴얼작성 및 통합증명발급기, 순번발급기 등 장비확보와 민원업무별 책임담당자 지정과 업무연찬을 통해 전체 통합민원창구 설치·확대에 따른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이에 따라 동 주민센터 통합민원발급 대상인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가족관계등록부, 지방세과세증명, 토지대장 등 각종 증명발급과 전입신고 등 각종 신고민원을 민원인이 해당 민원서류 작성 후 순번대기표에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면 단일창구에서 이동하지 않고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구 관계자는 “각종 민원서류의 발급절차 간소화에 따른 행정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특정창구에 집중되는 민원대기 시간단축과 민원종류별 창구 이동의 불편이 없는 신속한 업무처리로 일선 동 주민센터 민원행정서비스 이용 고객의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 : 민원지적과 ☎ 810-7231 ]
[ 사진설명 : 동춘1동 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