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는 최근 급변하는 행정의 내․외부환경에 맞추어 고객만족도 제고와 친절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위한 상황별 고객 응대예절의 기본태도 등을 담은 고객만족 친절 매뉴얼 『고객의 미소! 바로 연수구의 얼굴입니다』책자를 발간했다.
매뉴얼에는 고객만족의 이해와 직장인의 기본예절, 응용예절, 대화예절 등 고객을 맞으면서 겪는 다양한 유형의 표정인사와 말의 매너, 고객방문ㆍ응대시의 매너 등 고객만족 친절서비스 요령이 실리고 특히 전화응대 기본예절 및 방문고객, 불만고객 등 상황별 응대기법 등에 대한 사례 및 삽화, 서비스 명언이 수록되어 현장감을 더해주었으며 부록으로 전화친절도 및 친절도 자가진단표 및 설문을 첨부해 스스로 친절에 대한 자가진단이 가능토록 꾸며진 게 특징이다.
한편, 구는 이번 고객만족 친절 매뉴얼을 구 본청 전부서와 각 동별 주민자치센터 및 민원실 등에 보급해 책자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항시 비치하여 친절 응대요령의 기본태도 등을 숙지하는 한편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고객만족 친절교육자료 등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고객만족 감동서비스를 실현하는데 일조하고자 이번 친절 매뉴얼을 발간했다”며 “고객 응대예절 및 상황별 응대기법에 의거, 신속하고 친절한 상담으로 친절도 향상 및 불만고객의 민원해소 등 구정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자료제공 : 기획감사실 ☎ 810-7766 ]
[ 사진설명 : 고객만족 친절 매뉴얼 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