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에 따르면 지난해 옥련2동, 선학동 주민센터의 One-Stop 통합민원창구를 설치·운영해 기존의 단위업무별로 처리하던 민원업무를 통합창구에서 일괄 접수·처리함으로써 발급절차 간소화에 따른 행정업무 효율성 증대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연차적으로 전체 동 주민센터로 확대·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동 주민센터의 통합민원발급 대상은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가족관계등록부, 지방세과세증명, 토지대장 발급, 어디서나 민원 등 총 13여종의 증명서를 민원인들이 이동하지 않고 한 창구에서 처리함으로써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구는 동 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 확대에 따라 민원실 재배치, 업무담당자별 매뉴얼 작성, 통합증명발급기, 순번발급기 등 장비확보, 민원업무별 책임담당자 지정과 업무연찬을 통해 통합민원창구의 설치준비를 완료하고 오는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동 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의 운영으로 민원업무 효율성은 물론 특정 창구에 집중되는 민원인들의 대기시간을 줄임으로써 일선 동 주민센터의 민원행정서비스 향상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해 고객만족과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제공 : 민원지적과 ☎ 810-7231 ]
[ 사진설명 :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옥련2동, 선학동 주민센터의 One-Stop 통합민원창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