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가 지난 2009년도에 추진한 구 행정 분야 전반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연수구가 전 부서에서 추진한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만족도가 적은 부문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아내 한 단계 높은 구정을 펼치기 위해 한국정책평가연구원에 의뢰하여 실시한 이번 평가는 ▲ 부서별 사업 만족도 ▲ 동 행정서비스 및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 ▲ 내부 공무원 대상 고객만족도를 포함한 전 분야에 대해 실시했다.
만족도는 구와 동 주민센터 그룹으로 분리하여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산출한 결과 구 평균 만족도 4.08점, 동 평균 4.38점으로 구 행정 종합점수는 전년도 종합점수 4.18점에 비해 0.05점 상승한 4.23점으로 “만족”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업별 만족도 전체평균은 4.08점으로 금요예술무대운영(4.92), 복지대상자 신청 및 상담(4.81),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4.77)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반면 구정시책에 대한 홍보(2.93),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3.33), 야간경관 개선사업(3.43)은 만족도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아 좀 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센터의 민원서비스 이용 만족도 부분의 전체평균은 4.10점으로 옥련1동(4.64), 연수1동(4.58), 옥련2동(4.46)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만족도는 전체평균 4.65점으로 옥련1동(4.92), 송도동(4.90), 연수1동(4.86)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구 관계자는 “올해 사업계획을 수립 할 때 이번 조사 결과 나타난 만족도 수준 및 개선 요청 사항을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우리 구의 서비스 만족도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는 연수구에 거주하는 구민 1천724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화를 이용한 설문조사와 온라인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료제공 : 기획감사실 ☎ 810-7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