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는 외국인 근로자 및 국제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들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활용 능력이 우수한 직원을 활용함으로써 외국인을 위한 민원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민원안내(통역) 도우미는 장기교육 이수 등을 통해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직원들로 영어 5명, 일본어 2명, 중국어 4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국인 방문시 통역서비스(대면 및 유선) 제공과 필요시 동행해 민원안내를 하게 된다.
도우미들은 외국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민원사무 중 체류지 변경, 사실증명 발급, 인감증명발급 및 신고, 혼인신고, 자동차관련 민원 안내를 전담하게 된다.
이와 함께 구는 민원인이 출입이 잦은 구청 교통행정과 앞 민원안내 데스크에 연수구자원봉사센터 봉사자로 구성된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친절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원도우미는 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민원업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서비스, 각종 행사 및 부서별 담당업무 안내, 각종 행사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구 관계자는 “구를 찾는 국내․외국인 방문객에 대한 민원처리 지원 및 편의 제공으로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 및 다문화사회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민원안내 도우미들의 친절교육, 소양교육을 강화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고 말했다.
[ 자료제공 : 민원지적과 ☎.810-7231 ]
[ 사진제공 : 연수구는 국내․외국인 민원인들을 위해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